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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이야기

"세상에 자율주행은 없다" - 테슬라편

 

지난달 1일 대만에서 테슬라 모델3가 길가에 쓰러진 트럭을 들이 받았다

당시 오토파일럿 기능이 켜져있던 차량은 시속 110km로 주행 중 그대로 추돌해버렸다

사고 경위에 대해 조사하는 중이지만 기술적 결함이 내포되어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 수 있다

 

조선비즈

이 달 2일, 테슬라는 주당 1,130달러를 넘어 자동차 업계 시가총액 1위인 도요타를 추월했다

현재 테슬라의 시총은 2240억달러, 도요타는 2000억달러 초반이다.

 

놀라운점은 분기당 240만대를 생산하는 도요타를 단 10만대를 생산하는 테슬라가 추월한 것이다

이는 모빌리티 산업의 주축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플랫폼으로 넘어간다는 뜻이기도 하다

내비건트 리서치

그러나 중요한 점은 전기차 산업이 동반하는 자율주행 기술의 척도이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 중 하나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이 형편없다는 점이다

매년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 상황를 조사하는 네비건트 리서치에서, 테슬라는 단 한번도 10위권 내로 든 적이 없다

 

Semiengineering.com

 

 

흔히 3단계부터 '자율주행'이라고 불리며

4단계부터는 운전자가 필요없는'완전자율주행'이라고 평가한다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기술은 현재 2.5단계 정도로 평가받는다

다시 말해, 운전자의 주의가 필요하며 사고의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 뜻이다

 

In the 1st quarter, we registered one accident for every 4.68 million miles driven in which drivers had Autopilot engaged. For those driving without Autopilot but with our active safety features, we registered one accident for every 1.99 million miles driven. For those driving without Autopilot and without our active safety features, we registered one accident for every 1.42 million miles driven. By comparison, NHTSA’s most recent data shows that in the United States there is an automobile crash every 479,000 miles.

Total overall miles and crashes were significantly reduced in this quarter.

테슬라는 홈페이지에 분기별 사고 현황을 공표한다.

매 분기마다 줄어드는 사고 이력을 홍보하는 것이다

20년 1분기에는 479,000마일 (약 30만km) 마다 1회의 사고가 발생했다고 한다

그러나 테슬라의 공표가 무색하게도 오토파일럿의 사망 건수가 가장 많다.

2019년까지만 해도 자율주행에 의한 사망사고는 거의 테슬라의 독식이다

그리고 올해 또다시 2건의 테슬라 오토파일럿 사고가 발생했고

테슬라의 자율주행에 대한 불신이 다시금 피어올랐다

 

Waymo

그렇다면 왜 다른 업체들의 사고 소식은 들리지 않을까?

구글의 웨이모는 2년전 부터 이미 로보택시 시범사업을 진행해 특정 주에서 완전무인주행을 시행했다

애리조나 주에선 이미 3,200대의 크라이슬러 미니밴을 통해 사업을 성공리에 마쳤으며

현재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잠정중단의 상태이다

 

그런데 어째서 웨이모나 포드, GM 등의 기업에선 자율주행으로 인한 사고사례를 찾기 힘든 것일까?

 

정답은 자율주행기술의 머신러닝 방식에 있다

테슬라는 '데이터 축적 방식', 그 외 기업은 '데이터 주입 방식'을 채택하여 진행중이다

 

쉽게 말해, 테슬라 차량을 구매한 소비자들 자체가 하나의 실험군인 것이다

오토파일럿을 키고 달린 운전자들이 쌓아올린 데이터가 차량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체적인 머신러닝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테슬라는 '자동주행(Autopilot)'이라는 기술 이름을 붙이고, 자율주행에 대한 사고의 책임은 외면한다

 

나는 사고 소식을 듣고 강한 회의감이 들었다

역사깊은 완성차 업체, 하이브리드 차량을 처음 개발한 업체들을 제치고 시가총액 1위를 쟁취한 기업이라면

적어도 진보된 기술이나 완성된 만듦새정도는 갖춰야 하는 것이 아닐까?

 

누군가 테슬라에 투자해 단기간 엄청난 수익을 얻었다는 소식은 들었다

그러나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사고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은 한 명도 보지 못했다

무엇보다 위에 있어야 할 생명존엄이나 최소한의 윤리의식이 돈에 파묻힌 것이 아닐까?

https://youtu.be/eKgSDi2109U

6월 1일 테슬라 모델3 사고영상